수수팥떡만들기 』 후기 전통떡수업 『팥고물, 팥시루떡,
전통떡 만들기, 전통떡 배우기 자리
아름다운우리맛연구원
설 잘 보내고 있었네요긴 연휴 보내고 일상으로 복귀하신 분도 계시고 이번 주까지 최고의 휴가를 보내고 계신 분도 계시고.
어떤 일을 하든 평소보다 긴 휴일 후에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은 누구나 힘들죠~~ 길수록 좋은 것이 휴일이고, 휴일이 길수록 복귀는 더 아깝고, 매일 휴일이 줄어들수록 일상 복귀 후의 압박에 대해 미리 고민합니다~~
새해 첫 달은 정월까지 있어서 정말 빨리 지나갔네요.새 달력을 받고 첫 페이지의 표지가 쭉 찢겨져 나갔던 기억이 조금 전이지만 또 새로운 달을 맞이했으니까요.~
새 달 2월은 여느 달보다 조금 짧아서 하루하루 더 계획적으로 지내보려고 하는데 잘 될지 모르겠어요. ^^
오늘 포스팅은 설을 앞두고 진행된 전통 떡 수업 정규반 네 번째 시간에 배우는 팥떡 만들기, 수수팥떡 세 가지 만들기 수업입니다.
팥을 하나 제대로 만들면 정말 자신만만하고 저희 전통떡에 대한 이해도 깊어집니다~~
뭐든지그렇지만단팥을만드는것도물론간단하고요령있게만들수있을것입니다.하지만우리가좋은재료가1번이라면못지않게놓쳐서는안되는것이바로맛내는법을익힌후에스스로터득한요령을더해야한다고생각합니다.
팥이 다 같은 팥일 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드셔보시면 알 수 있어요흔한 떡만큼 그 맛을 제대로 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하고 계시지만 만들어 팔고 계시지만 따질 것이 많아서 따질 것이 많은 수강생님~~~ 열심히 만들어 맛있는 떡을 만들었습니다.
백일떡과 돌떡 세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수수팥떡도 만들면서 자신이 만들었던 것과 다른 점을 비교해보고, 자신이 만들 수 있는 맛의 차이를 느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시루떡은 잘시루떡, 매실떡, 방잘시루떡 세 종류입니다.~
이렇게 추운 날에는 더 먹고 싶고 생각나는 시루떡과 수수팥떡의 시기에 맞춰 부재료를 함께 하면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한국전통떡 배워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통떡 수업은 상시 신청이 가능하며, 수업문의는 비닷, 카카오톡 mamtoll 010-6391-1251입니다.
다음 주 월요일 전통떡 기초반 마지막 시간은 카피콤 만들기, 궁중뚝딱이, 뚝딱이 2종 수업으로 총 3가지 만들기 수업을 진행합니다~짙은 갈색 수수경단을 잘 볶아준 팥에 찍어주는 것.... 수수경단은 아주 큰 진주 같기도 하고 조약돌 같기도 합니다.
맵실떡이에요.맵실떡은 둥실둥실하다고 할까~ 알갱이 앙금과 함께 드시면 입안에서 사르르 스르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 스르륵~~~판찰실떡은 행사나 답례품으로 많이 쓰입니다.편식이 없는 팥실떡으로 왕찰실떡과 매실떡의 장단점이 보완되어 있어 두번 먹기에도 좋은 떡입니다.왕찰실 떡입니다.똑같은 쌀가루 양으로 만들어도 왕찰실떡 두께 보이죠?~~전통떡 수업 4회차 시간에 진행되는 시루떡 3종은 쌀가루를 동일한 양으로 사용합니다.멀리 동해에서 오는 수강생~~ 근처 친정 부모님께 매주 떡을 드리고 가세요~~ 딸이 만든 떡이 제일 맛있다고 해 주시는 부모님께 매주 제가 검사받는 기분입니다. ^^찹쌀떡의 쫄깃함이 보이죠~~~쌀가루와 만나는 부재료에 따라 조금씩 다른 시루떡이 완성되기도 합니다.
부모님 집과 나누기 좋게 포장해서 푸짐하게 맛봐서 보람이 큽니다전통 떡 수업은 화려하지 않을지 몰라도 기본 없는 응용은 없죠...